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육도경 학생, 2022 JMST Best Paper Award

작성자
KITNEWS
조회
1106
작성일
2023.11.14
첨부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육도경 학생, 2022 JMST Best Paper Award


  - 대한기계학회 발행 국제학술지(JMST)서 최우수논문 선정 

우리 대학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육도경 학생(지도교수 기계설계공학과 손정우)‘2022 JMST Best Paper Award’를 수상했다.

 

JMST(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는 대한기계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로서, 육도경 학생은 지난 한 해 동안 게재된 560여 편의 논문 중 최우수논문으로 선정된 것이다.

 

논문명은 ‘User Independent Hand Motion Recognition for Robot Arm Manipulation(로봇 팔 조작을 위한 사용자 독립적인 손 동작 인식)’이다. 최근 근전도 신호 기반의 동작인식 기술을 이용해 로봇의 동작을 제어하고자 하는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근전도 신호는 사용자에 따라 달라지는 단점이 있어 활용이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육도경 학생은 정규화 기법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 변화와는 무관하게 근전도 신호를 이용하여 동일하게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했다.

 

육도경 학생은 근전도를 이용한 직관적인 로봇 제어를 주제로 공부하며 연구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아낌없는 조언으로 지도해주신 손정우 교수님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 로봇 제어 관련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Best Paper Award 시상식은 1122023년 대한기계학회 학술대회 행사의 일환으로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렸다.